2019년 1월 8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제일 궁금했던 점은 '각각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2명으로 구성된 콘텐츠 스타트업이 지원 받을 수 있는 사업이 있는지?'였습니다.



설명회에 가니 입구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 자료집 책자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 자료집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내 본부별 사업소개가 있었구요


(해당 자료집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PDF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회에서는 각 본부에서 본부장님들이 나와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에서는 정말 다양한 사업에 대해서 지원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게임 / 방송 / 음악 / 만화 / 패션 등 콘텐츠의 범위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지원 받을 수 있는 사업이 있을까 해서 상담부스를 찾았고 거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창업지원팀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친절히 상담해주셨습니다. 창업지원팀은 '기업인재양성본부'에 속해있으며, 저희 같은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업발전소' 사업이 있었습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그램 중  '뉴미디어랩' 프로그램은 개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및 콘텐츠 발굴 및 육성을 지원하고 있어 관련성이 높아 보였고, 창업발전소 프로그램은 콘텐츠 관련 예비창업자, 초기 창업자에게 창업자금 또한 지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각각 위 프로그램 모두 멘토링, 네트워킹 등 다양한 맞춤평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정부사업이기 때문에 각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게 되면 중간평가, 결과평가, 정산등의 절차가 추가로 있었습니다.


그 이후 3년이상 된 창업 팀에게는 '창업도약 프로그램'이 있으며, 만약 창업에 실패하여 다시 도전하는 기업이 있다면 '창업재도전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창업재도전 프로그램 까지는 가지 않길 바라며 ^^;)


다른 몇몇 팀들에 가서도 상담을 신청해보았습니다. '기업육성팀' 부스에 가보았는데 거기에는 3년 이상 창업 기업만 상담이 가능하다고 해서 따로 받지는 못했습니다. 혹시 또 관련이 있을까 해서 뉴콘텐츠팀 부스에도 가보았는데 뉴 콘텐츠는 VR, AR등을 취급하는 콘텐츠 상담 중심이었습니다.


가장 적합했던 지원사업은 창업지원팀에서 하는 지원사업이 제일 맞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정부 지원사업에 대해 많이 찾아보고 알아보는 편이지만, 콘텐츠 스타트업에 특화되어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년초이기 때문에 사업설명단계이고, 해당 프로그램의 공고나 선발등은 2~4월 중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문서로만 보았을 때는 이게 무슨 사업인지, 저게 무슨 사업인지 이해가 안될 때가 많았는데 오늘은 직접 가서 설명을 듣기도 하고, 담당 부서 상담부스에서 상담도 받고나니 막연함이 조금은 해소된 기분입니다.


지금 당장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은 없지만 공고가 날 때 까지 필요한 것들을 열심히 준비해보아야 겠지요? ^^


모두 화이팅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