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를 입양하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아래의 물품들이 필요합니다.


- 토끼 케이지, 토끼 화장실, 토끼 울타리, 건초, 물그릇, 밥그릇


지난 시간에서는 토끼 케이지, 화장실, 울타리 선정 Tip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2018/03/26 - [생활 Re:View/반려동물] - 토끼 기르기 - 토끼 케이지, 토끼 화장실, 울타리 고르는 Tip




금번 포스트에서는 건초, 물그릇, 밥그릇 선택 Tip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건초


토끼는 생각보다 식성이 아주 좋습니다.


따라서 항상 건초를 준비해야 합니다.


건초 그릇에도 항상 건초가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주말, 연휴도 잘 계산해서 중간에 건초가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미리미리 주문해두는 것을 권합니다.


아기 토끼 때는 알팔파, 성인 토끼 때는 티모시를 주식으로 줍니다.


건초는 인터넷에서 토끼 전문 쇼핑몰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토끼세상, 순수토끼를 주로 이용합니다.)


사료는 주지 않아도 됩니다. 사료는 오히려 장 소화를 더디게 만들고 편식하게 만듭니다.





(티모시 앞에서 찰칵)



(근래는 순수토끼 샵에서 옥스보우 보타니컬 헤이를 주문해서 급여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날은 건초가 너무 빴빳해서 봉지에서 꺼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 보타니컬 헤이는 부드럽고, 또 허브가루가 첨가되어 선호도가 높습니다.)



2. 밥그릇


물그릇, 밥그릇 둘다 무게가 나가는 그릇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의 특성상 플라스틱 등 가벼운 그릇에 물이나 건초를 담아두면 다 엎어버립니다 ㅋㅋ


(말썽꾸러기 같은 구석이 있음)




(제가 쓰고 있는 건초그릇. 다이소에서 5천원 주고 샀습니다. 묵직하고 그릇이 커서 좋습니다)



3. 물그릇


보통 토끼에게 물을 줄 때는 케이지에 달아 토끼가 물통 입구에 달린 쇠볼을 밀면서 먹는 형태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토끼가 물을 먹을 때의 동작이 부자연스러워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병 세척 또한 쉽지 않습니다. (꼭지 따로, 물통 따로 세척해야 하고, 물통 입구가 좁아 세척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저는 유리그릇에 담아서 물을 주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릇으로 물을 주면 턱에 염증이 생길수 있다고 했지만, 저희 토끼를 몇 년동안 관찰한 결과 물을 나시고 나면 물 묻는 것을 혀로 잘 닦아 내었고, 염증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예전에 케이지에 거는 물통을 썼을 때 입니다. 뭔가 부자연스러워보이죠?)





(유리그릇에 물을 급여하고 있습니다. 먹는 모습도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그릇이 투명해서 토끼가 물 먹는 모습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물 마시는 소리가 무척 귀엽습니다.)





4. 그 밖의 팁


토끼는 샤워를 안해도 됩니다. 늘 새털이 나고 자기 전에는 항상 본인 스스로 몸을 깨끗이 닦고 잡니다. (어쩌면 사람보다 더 깨끗할 수도 있습니다.)


늘 새털이 나기 때문에 오래된 털은 알아서 빠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토끼 털이 많이 빠집니다.


이에 대비해서 옷도 신경써야 합니다. 검은색이나 모직 재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항상 집에 털 제거 테이프를 구비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물로 씻으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털 제거 도구도 있긴 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음이 되셨길 바라며 아가를 예쁘고 사랑스럽게 키우시길 바라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