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알티마-사용설명서'

03. 주행모드



오랜만에 포스팅합니다.;;;

오늘은 그 간 소홀했던 기본 설명 중, '주행모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우선, 알티마 차량의 주행을 위한 변속장치인 '기어 셀렉터' 부분을 보면!



1. 기어 셀렉터 부분



이렇게 생겼습니다! 심플하게 생겨서 좋습니다! (그 오른쪽은 컵홀더용 휴대폰 거치대ㅎㅎ) 



자동변속차량의 기본모드인 P,R,N,D 모드가 있으며,

추가로, D-step 주행모드인 'Ds 모드'가 변속기 맨 아랫부분에 자리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변속시에는 아래 사진의 기어 셀렉터 손잡이의 앞쪽에 위치한 버튼을 누른 상태로 변속합니다.

(보통 N과 D 이동 시에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됨)


(참고로, 손잡이의 왼쪽 아래의 동그란 버튼은 'Ds 모드'와는 좀 다른 기능의 'Sports 모드' 버튼입니다)



2. P(주차) 모드



계기판 화면에는 현재 모드(P, R, N, D, Ds)가 항상 표시됩니다.

시동을 걸 때나 시동을 끌 때에는 항상 'P(주차) 모드'에 놓여 있어야 하며, (예외의 상황에서는 N(중립) 모드도 가능)

어떠한 모드에서든 'P(주차) 모드'로 변경 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옮겨야 안전상에서나 차량의 물리적인 손상 면에서 좋습니다.



3. R(후진) 모드



R(후진) 모드 시에는 전후방,좌우 주차센서가 작동하며, 아래 사진처럼 후방카메라도 자동으로 켜집니다.

(기본 트림, 기본 옵션)


(후방카메라 작동 모습)


P(주차) 모드로의 변경 때와 같이, 브레이크를 밟고 R(후진) 모드로 옮겨야 안전상에서나 차량의 물리적인 손상 면에서 좋습니다.



4. N(중립) 모드



'N(중립) 모드' 시의 화면 모습입니다.

수동타입에서 기어를 뺀 상태와 동일한 '중립' 상태로써, 주차(멈춤) 기능, 주행(움직임) 기능, 후진 기능 등 어떠한 기능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N(중립) 모드에서는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운전 도중, 시동이 꺼졌을 경우 등 특별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5. D(자동 주행) 모드



기본적으로, 자동변속 차량의 자동주행을 위한 모드입니다.



6. Ds(D-step) 모드



일반적으로 수동모드와는 조금 다른 성격의 'Ds 모드'입니다.

CVT 미션을 사용하는 알티마만의 특징인 Ds 모드는,


-기어 변속 시점(기어 변속비)이 일반 CVT 미션과 조금 다르게 세팅되어, 

-정확하고 민첩한 변속감을 느끼게 해주며, 가속과 감속이 부드럽습니다.

-(가속을 끌어내기 좋은)고속주행 시 진가를 발휘합니다.



7. Sports 모드



기어 셀렉터 손잡이 부분을 보면, 왼쪽 아랫부분에 동그란 버튼이 있습니다.

기어 변속 모드와는 별도로, 버튼으로 있는 이유는 일시적인 사용을 위함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Sports 모드의 기능은,


- 순간적인 가속 또는 순간적인 힘이 필요할 때

- 내리막길 즉, 엔진 브레이크 사용 시(엔진 제동력이 필요할 때)

- 겨울철 빙판길


(Sports 모드 시의 계기판 화면)


Sports 모드는 별도의 추가 기능이므로, 다음과 같이 주행 모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D + Sports

2. Ds + Sports



포스팅을 위해선 저도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습니다.ㅡㅡ;;

그리고,

포스팅을 하니 저도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 HUD 장착 후, 전면 유리에 화면이 비친 모습)






by Chan. (with iPhone 6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