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홍보 영상을 제작하게 된 동기



디지털노마드의 부푼 꿈을 안고 유튜브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래 지속할 수 있고 고품질로 만들 수 있는 소재를 찾다보니 제가 사랑하는 저의 반려동물 "토끼 선물이"를 주제로 잡았습니다. 기존에 촬영했던 모든 핸드폰 촬영 영상을 모아 주제별로 분류하고, 각 영상 마다 이야기가 될 만한 포인트를 뽑아 구슬을 꿰 듯 스토리텔링 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허들인 구독자 1000명과 시청 4000시간을 넘는 그 길은 비포장도로 그 자체입니다(ing 현재 진행형).


지인들을 끌어모아 80명 정도 모으고, 인스타 친구들에게 300명정도 DM을 보내어 약 20명 정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유입되지 않는 구독자와 시청시간ㅜㅜ.

이대로 콘텐츠만 계속 올리기에는 조회수가 낮은 영상들만 재생목록에 누적될 것 같아 유튜브 채널 홍보용 영상을 급편성하고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홍보 영상을 제작 및 홍보


채널 홍보 영상에는 유튜버 토끼 선물에 대한 소개와 채널에서 어떤 콘텐츠들을 다루는지 담아보았습니다. 또한 시선을 끌만한 재밌는 장면, 귀여운 장면들을 선정하여 짧은 컷들을 많이 넣었습니다. 채널 홍보 영상은 총 2가지 버전으로 제작되어, 하나는 유튜브에 업로드 하고 신규방문자가 볼 수 있는 유튜브 홍보용과 올리는 동영상과 하나는 인스타그램 등 동영상이 60초로 제한되어 있는 SNS 홍보용으로 만들었습니다. 인스타그램용 동영상은 동영상 등록 후 인스타그램 홍보 비용을 결제 하여 PR을 진행하였고,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에는 인스타그램 연동 동영상과, 유튜브용 full  동영상을 추가 등록하여 홍보 유료 결제를 하고 PR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보 효과에 대한 후기는 다음 시간에)



유튜브 채널 홍보 영상 제작 후기


창작의 고통에 대한 인고의 시간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눈에 띌까, 어떻게 하면 끝까지 볼까'를 고민하며 만든 영상이었고, 특히나 제일 어려운 부분은 동영상 시간을 1분 이내로 줄이는 과정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창작의 고통은 창작의 완성에서 치유되는 법, 막상 만들고 나니 뿌듯하네요 ><


유튜브를 준비한지는 근 5개월, 채널 운영을 시작한지는 1개월 가까이 되며, 풀고 싶은 썰들이 많아져 "유튜브 운영" 카테고리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끝없는 삽질의 과정 하나하나 기록에 남겨 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토끼와 교감하는 영상입니다. 지친 하루를 힐링하는 의미로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