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행은 힘든 일이어라,



앞전에는 치즈인더트랩 드라마를 정주행 했었다.


2018/02/19 - [문화 Re:View/치즈인더트랩] - 치즈인더트랩 영화 개봉을 기다리며 치인트 드라마 정주행한 후기


정주행은 너무 힘든 일이었다. 체력적으로도 그렇고, 또 수 많은 일들도 미루게 되어 정신적으로도 힘들었다. ;


그리고 역설적으로 할 일이 많으면 더더욱 정주행을 멈출 수가 없었다. (일종의 현실 회피)



하지만 이런 힘든 정주행을 왜 또 하게 되었느냐,


치즈인더트랩은 내 인생 웹툰이긴 하지만 인생 드라마는 아니었다.


웹툰이 완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드라마 제작되었기 때문에 드라마 후반부의 내용은 산으로 흘러갔고, 유정 분량 축소 이슈 및 박해진,제작진 불화설까지 뒷끝이 좋지 않았다.


(사실 드라마 정주행 할 때도 이 불편한 부분을 감안하고 본 것이다. 그래도 이거라도 보고 싶어서)



드라마 정주행을 힘들게 하긴 했지만 뭔가 100% 만족스럽지 않았다.


웹툰 단행본을 구해 시즌1을 단숨에 읽었다. 하지만 그 이후 시즌의 책들을 빠른 시일내에 손에 넣기 어려웠다.


네이버 웹툰을 가보니 모든 시즌이 유료화가 되어 있었다. (이전에 치인트를 한 주 한 주 꼬박꼬박 기다리며 무료로 볼 수 있었던 추억에 잠깐 잠김;)


300회가 넘는 웹툰을 보기에도 비용도 만만친 않았다.


하지만 도저히 이 스토리를 마치지 않는다면 마음속에 풀리지 않을 과제로 남아 계속 나를 괴롭힐 것 같았다. 


큰 맘 먹고 결제, 그리고 정주행이 시작되었다.




정주행 후기


웹툰 정주행은 드라마 정주행과 다르게 더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다.


그리고 중간에 멈추기는 더더욱 어려웠다.


드라마에서 다루지 않았던 여러 주요 스토리들과 감정선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유정이 나오는 장면 은 두고두고 보고 싶을 명장면들이 있어, 이를 전시회 그림처럼 벽에 걸고 싶을 정도였다.


(많은 감정이 함축하여 표현한 한 편의 인물화 같았음.)


그리고 분명 '유정'이라는 캐릭터는 웹툰속에서만 존재하는데, 말 한마디, 표정 하나 하나가 나에게 끝없는 설렘을 가져다 주었다. (도대체 무엇이 어떤점이 왜! 나에게 이런 감정을 가져다주는가)


정주행을 결심하면서 가장 보고싶었던 장면은 바로 마지막 부분이었다. 유정이 설이 앞에서 우는 장면.


드라마에선 이 장면이 나오지 않았지만 영화에서 어떻게 풀어낼지 너무 궁금하다.


2010년에 시작한 웹툰이 2017년에 마쳤으니, 약 7년 동안 연재된 이 웹툰을 7일 동안 소화하는 건 확실히 무리였다.


누군가가 정주행하면 12-13시간 정도 걸린다는 글을 본적이 있어 하루 이틀이면 될 줄 알았다.


몇 날을 밤을 새도 정주행이 끝나지 않았던 이 웹툰, 이 작품이 그려지기 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고가 들어갔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솔직히 말하면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았다)




마무리


예전에는 누군가가 어떤 한 영화나 소설에 빠져 그 시리즈들을 모으고, 몇 번이고 반복해서 보는 것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나는 오히려 늦게 찾을 것일지도 모른다. 나를 공감하게 하고, 설레게 하는 그 어떤 스토리를.


하나의 긴 이야기. 어떻게 이렇게 마음을 끌어당기고, 계속 생각나게 하고, 궁금하게 하고, 알고싶게 하고, 보고싶게 한 걸까.



(이쯤되니 덕질도 너무 힘들다ㅠㅠ. 체력도, 시간도 없다..)








(드라마, 웹툰 복습 완료, 이젠 영화만 남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