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로


치즈인더트랩 영화 개봉에 대한 길고 긴 기다림 끝에 티져, 예고편, 포스터는 나의 마음을 흡족케 했다.


개봉 전 한중 팬들이 버스 랩핑 등 공동 홍보에 나서고, 일본에서도 개봉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에, 한중일을 하나로 만드는 박해진 파워와 치즈인더트랩의 콘텐츠 파워를 실감하며 마음 한켠으로는 알 수 없는 뿌듯함까지 들었다.


또한 배우 박해진은 순끼 작가님이 이 영화에 참여하는 것을 영화 출현 조건으로 내걸 만큼 원작이 영화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의지를 보여주었고, 최근 순끼 작가님의 블로그에도 영화 티저와 함꼐 개봉일이 올라온 것으로 보아, 이번 영화는 인생 웹툰 치인트 스토리가 만화를 찢은 실물로 구현되기를 희망하는 많은 이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렇게 좋은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웹툰과 드라마를 모두 정주행으로 복습한 나로서는 영화 개봉에 앞어 두 콘텐츠에서 결말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비교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후반부의 치인트 드라마의 결말이 산으로 가서 누적 10억 뷰 치인트 팬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주었는데, 이는 유정선배 분량 축소, 백인호 분량 증폭, 여배우의 박해진 디스, 제작진 불화설 등 정말 많은 일들이 있어 여러 입장의 사람들이 맘 고생이 심했을 거란 생각이 든다. 따라서 웹툰과 드라마의 갈림길을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갈림의 시작




웹툰이 완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드라마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안하고 보려고 했다.

치즈인더트랩 드라마 12화까지는 오영곤 에피소드가 완결되는 내용이었고, "맞아 저랬지"하면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엇 이건 다르다'하고 느낀 부분은 오영곤 일이 마무리 된 후 홍설이 유정의 집에 찾아가 오영곤을 포함한 과거의 일에 대해 유정에게 묻는 내용부터였다.


웹툰에서는 이 에피소드는 설이와 유정의 관계를 전환하는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어지는데, 이제까지 회피하기만 했던 물음에 대해 서로가 솔직하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내용이었다. 홍설은 유정에게서 유정이 자신을 싫어해서 그랬다는 얘기를 직접 듣고, 또 그 이유가 자신을 건드릴까봐 하는 두려움 때문이었다는 것을, 그리고 지금은 홍설이 떠나는게 두렵다고 말하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홍설도 유정에게 달려오기까지의 좋아하는 마음에 대해 진솔히 얘기하는 계기가 되는 치인트에서 중요한 흐름 중 하나이다. 그 이후 유정이 백인호와 싸우게 되면서 백인호와 왜 이렇게 앙금이 생겼는지 설이에게 처음 터놓게 된다. 유정은 본인의 트라우마인 누군가가 자신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반응에 대해 설이도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는데, 이때 설이는 '우리는 이상한게 아니라 다르다'하면서 유정을 수용해주게 된다.


드라마에서는 홍설과 유정이 직면하는 자리에서 홍설이 좋아하는 마음을 보여주기보다는 솔직한 선배를 보고 싶다고만 얘기하고, 유정도 나도 니가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다 하고 넘어간다. 하지만 백인호와 유정이 주먹다툼 이후 상처투성이가 되어 유정이 홍설에게 왔을 때 홍설에게 치료를 받으며 자신이 왜 백인호에게 그런 앙금이 생겼는지 터놓게 되고 '설이 너도 정말 내가 이상해?'라고 묻는다. (즉 '직면 에피소드'와 유정vs백인호 싸움 에피소드가 뭉뚱그려 표현됨)


하지만 이 부분은 웹툰에서는 유정이 '이상해'라는 물음에 민감하게 변하며 설이에게서까지 '이상하다'라는 소리를 들으면 금방이라도 무너질 사람처럼 그려졌지만, 드라마에서는 굉장히 부드럽게 '설이 너도 정말 내가 이상해?'라고 묻는다. (여기에서 드라마에서 원작을 이해한 깊이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되었다.)






드라마의 13화부터는 백인호 에피소드가 주를 이루는데, 그 실마리는 유정과 백인호의 싸움 에피소드에서 드라마 상에서는 백인호의 고백이 뜬금없이 나오게 된다. "내가 개털 좋아하니까"라고.. 하지만 웹툰에 그려진 싸움 에피소드에서는 백인호가 유정이 홍설도 자신처럼 만들까봐 걱정하는 수준에서 그쳤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고백하게 될 줄은 몰랐다. (이 때부터 동공지진이..) 그 이후 원작에서는 전혀 그려지지 않은 백인호-홍설 고백 후 포옹 장면이 13화의 인트로로 시작되어 드라마가 산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탄이 된다.



상철선배 에피소드


웹툰에서는 상철 선배에게 족보 문제로 휘둘림을 당하고 어지러움을 느껴 쓰러지는 홍설을 자신의 몸을 던져 받아내고 다친 건 유정이었다. (이후 눈빛이 돌변하는 유정을 가라앉히기 위해 홍설이 유정의 눈을 가리는 장면도 뺄 수 없는 장면 중 하나) 홍설은 자신 때문에 손을 다친 유정을 양호실에 데려가 치료해주는데, 이 양호실은 유정과 홍설에게 중요한 장소이다. 처음에는 유정에게 잡아먹힐거라 생각했지만, 차갑던 유정이 홍설에게 왜 다가가게 되었는지 그 전환점을 보여주는 장소로 나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에피소드는 상당한 중요한 흐름과 연결되는데, 그 흐름은 백인호가 유정이 말한 '넘지 말아야 할 선'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에피소드이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이 부분이 모두 스킵되고, 백인호가 콩쿨을 준비하며 피아노를 연습하는 장면이 주를 이루었고, 상철선배로부터 홍설을 구해준 것도 백인호였다. (이 때 제일 뿔났었음..)



백인하 에피소드 


드라마에서 백인하는 상철선배에게 유정에 대해 안좋게 말하고, 유정의 아버지에게는 홍설을 안좋게 말하는 밉상역으로 나와 나중에 유정에게 아주 크게 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유정의 아버지에게도 버림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미쳐버린 백인하는 유정의 집에 가서 난리를 치고 나중에는 길에서 마주친 홍설을 밀어 교통사고를 당하게 하고 경찰서에 끌려갔다가 정신병원에까지 가는 스토리가 이어진다. 드라마의 14-15화는 유정과 유정의 아버지에게 버림받아 미쳐버린 백인하의 모습이 가장 인상에 남을 정도로 다루어진다. 


하지만 웹툰에서는 백인하는 홍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공부를 도와주면서 다루기 힘든 백인하를 유정처럼 심리를 이용하여 다루는 모습을 통해 유정을 닮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중요한 장치로 나오게 된다. 




드라마 결말과 웹툰 결말


드라마 결말에서는 홍설이 병원에 실려가 입원하고 의식불명이 되었지만 의식이 깨어날 때 유정은 없었다. 유정은 자신 때문에 힘든 일을 겪고, 또 그 힘든 일을 감당하는 설이를 볼 자신이 없어 설이가 의식을 차린 후 헤어지자고 말하고, 아버지에게는 자기 자신에 대해 찾고 싶다고 하면서 한국을 떠나게 된다. 그리고 3년 후 백인하는 대기업에 취직한 하재우와 연인관계가 되고, 백인호는 피아노 연주로 잘 먹고 잘 살게 되며, 보라도 옷가게를 열고 은택이도 유명인이 되는 등 모두 해피엔딩이 된다. 하지만 설이는 취업 후 건어물녀로 살아가며 유정에게 읽지 않을 이메일만 보내는데, 마지막에 그 이메일 중 하나가 "읽음"으로 바뀌면서 드라마는 막을 내린다.



웹툰 결말에서는 백인하 일이 마무리 되며 홍설은 힘이 풀려 길바닥에 주저 앉는다. 홍설이 걱정되어 달려온 유정은 자신 때문에 계속 홍설이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자신은 아무리 노력해도 이런 상황이 반복되자 설이가 자신을 떠날까봐 결국은 설이 앞에서 그동안 참아왔던 두려움에 대한 울음을 터뜨린다. 이 이상은 스포일 것 같아 말을 아낀다. 하지만 나는 이 부분이 치즈인더트랩의 클라이막스라 생각한다. 이 결말의 내용을 다룬 치즈인더트랩 시즌4는 정주행을 가장 많이 반복한 시즌이기도 하다. (조만간 단행본도 구입할 예정)




이 포스트의 결말


이번 영화에서는 드라마에서 백인호의 감정만 다루다 지나쳐버리고 놓친 주요 에피스도와 감정선, 흐름이 잘 다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망해도, 대박이 나지 않아도 나는 보러갈꺼고 소장할꺼다.



인생 웹툰 치즈인더트랩

인생 캐릭터 유정선배

인생 배우 박해진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