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포스팅을 시작한지 3 ~ 4일 정도 되었을 때 유의미한 블로그 유입이 있어 이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1. 포스팅 1일 차


첫 날 작성한 포스트에서는 블로그에 아무 유입도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내 블로그에 올린 글들이 잘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카톡으로 친구에게 링크를 보내본 것에 의한 접속 뿐.


어차피 포스팅을 시작한지 하루 밖에 안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럴 것이라 생각했다.




(방문자 '1'이다)





2. 포스팅 2일 차



2일 째 되던 날에 두 번째 포스트를 올리고 나서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였다.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면 위 사이트가 나온다. 네이버에서 검색 로봇이 잡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알려준다. 

그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면 위와 같이 사이트 등록이 된다.)




하지만 여전히 유입수는 늘지 않았다. 


내가 요즘 작성하고 있는 포스트 주제가 '블로그 운영'에 관한 것이다 보니, 이미 해당 내용으로 많은 포스트들이 생성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에서 올린 포스트는 검색 순위가 많이 밀리는게 당연한 일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도 꾸준히, 묵묵히 포스트를 쌓자는 마음으로 쓰고 있었는데,


한 포스트를 올리고 나서 방문자 수가 짧은 시간 동안 60명을 넘어섰다. 갑자기 무슨 일인가 싶어서 블로그 관리 탭> 통계 > 경로로 들어가 영문을 살펴보니 유입 키워드가 다음과 같이 나왔다. 







'무슨 '시리즈', '가지' '대상' 등 내가 전혀 의도하거나 생각지도 않고 연관도 없었던 단어 등이 유입경로가 되었다.


아마 포스트 내용 중에는 저 단어들을 한번쯤은 사용했던 것 같은데, 이런 걸로도 들어오나 싶기도 하고. 


'V' 표시한 외의 키워드는 로봇이 들어온 경로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한 번 조회수를 60을 찍고 난 이후 또 다시 유입수가 줄었다.


아마 글이 밀려서 더 이상 노출이 안되는 것이라 생각하고 해당 일 오후에 세 번째 포스팅을 올렸는데, 


포스팅을 올릴 때마다 방명자가 30 ~ 50명 정도 증가하였다. 


새로 글을 입력할 때 마다 잠깐 검색 페이지에 노출되다가 그 이후에는 밀리는 것 같았다.



하지만 도통 무슨 영문인지;  유입 경로는 여전히 무슨 '가지'와 '시리즈'였다.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했지만 네이버에 의한 유입은 아직 발생하진 않았다.

(번 외로 'Daum' 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해서 보는구나 알게됨.)




3. 포스팅 3일 차


확실히 포스트를 올리자 마자 바로 몇 십건 씩 유입이 늘어나는 건 계속 확인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가 알 수 없는 키워드에 의해 들어왔다. (로봇이 생각보다 열심히 활동하나 봄). 그런데 몇 몇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키워드로 유입이 있는 것 같아, 누군가가 검색해서 들어온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셋째 날 부터는 네이버에서 들어오는 유입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때 '와우' 외침)





4. 포스팅 4일 차


포스팅을 시작한 지 넷째 날 부터 네이버 유입이 늘기 시작했다. 블로그 포스트 주제도 '블로그 운영'에서 벗어나 반려동물 생활리뷰로 작성한 포스트를 올리고 나서부터였다.






(신기하네)




(검색 시 '최신 순'으로 하면 보이기도 함)






아직 갈 길이 멀다 느끼는 주말인데, 이제 곧 한 주가 시작된다.


블로그 유입 분석을 통해 1일 1포스팅을 할 수록 블로그 방문 유입이 증가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1일 1포스팅의 주제에 따라서도 유입이 늘 수도, 줄 수도 있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나만의 고유한 컨텐츠를 찾는 고민은 이번 한 주간 계속 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