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처음 개설하고 나서 몇 일 안되어 블로그 유입을 분석 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제 글이 몇개 없었고, 또 그렇다 할 특징이 있는 글도 없었던 터라 제 블로그는 주로 검색 로봇만 방문하는 정도였죠.

 

짝꿍과 팀블로그를 시행하고 나서 꾸준히 1일 1포스팅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일 방문자가 200 - 300명, 누적 방문자가 1만명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목표수에는 한참 멀었지만 마치 아이가 쑥쑥 자라는 느낌이에요.)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포스트를 올리고 나면 틈이 날 때마다 수시로 블로그 유입을 체크해서 보게 되는데요.

 

그 중에 저희 블로그로 들어오는 키워드들의 특징이 있었습니다.

 

 

 

1. 꾸준히 유입되는 키워드

 

저희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꾸준히 찾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 키워드들은 저와 짝꿍의 '덕력'에 기반한 키워드 인데요.

 

특정 웹툰을 좋아했던 저와 차를 좋아하는 짝꿍이 덕력을 발휘하여 작성한 포스트로 많은 분들이 저희 블로그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웹툰이 영화화 되어 개봉한 시점과, 신차 소식이 나오면서 많은 유입을 이 끌 수 있었습니다.

 

또 덕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내용을 작성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그 주제에 다양한 연관 키워드로 저희 블로그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2. 일시적으로 유입되는 키워드

 

저희 블로그에는 아직 많은 카테고리가 있지 않지만, 그 중에서도 '영화' 카테고리에 올린 최신 영화 후기 포스트들은 올린 시점 이후 약 1-2주간의 많은 유입이 있습니다.

 

영화 포스트 안에 단순한 감상평 외에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작성하면, 영화 제목에 연관 검색어가 붙은 키워드 유입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영화가 망하거나 1-2주가 지나고 나면 다른 파워블로거들이 올린 포스트에 검색순위가 밀려 유입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3. 간간히 유입되는 키워드

 

생활 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성 포스트에는 빈도수가 많지는 않지만, 해당 정보 수요에 의한 키워드 유입이 간간히 발생합니다.

 

 

 

4. 1-2회 유입되는 키워드

 

열심히 포스트를 작성하였지만,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작성한 주제이거나, 광고블로거들이 선점하고 있는 키워도, 혹은 찾는 이가 없는 내용의 포스트라면 유입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하지 않을 것은 한 두명이라도 그 글을 검색해서 저희 블로그를 방문해주십니다.

 

누군가가 읽었다는 마음에 작성한 보람을 느낍니다. (조회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리

 

저희 블로그는 유입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유입되는 키워드의 지속적인 발굴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배우려는 자세도 언제나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내용의 글을 써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세상은 넓고 사람은 다양하니, 당신이 쓴 글이 누군가에겐 필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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